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주식 금융 이슈

너도 나도 하는 치킨집 창업, 실제 비용·매출과 장점 / 단점

by LAUTOm 2021. 6. 15.
반응형

치킨_양념치킨_후라이드치킨_순살치킨

 

치킨집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이다. 특히 퇴직자들에게 치킨집은 은퇴 후 한 번쯤 고려해보는 필수 사업 아이템이다. 그래서 오늘은 너도 나도 하는 치킨집 창업에 대하여 실제 비용과 매출, 그리고 장점과 단점까지 알아보려고 한다. 치킨집 창업에 관심있다면 한번 보면 좋을 것이다.

 

 

치킨집을 창업한다면 반드시 알아야할 4가지

 

 

치킨집 창업 투자 비용

 

우리나라 치킨 프랜차이즈의 평균 창업 비용은 2019년 기준 5,716만 원이다. 이중 가입비가 552만 원, 교육비 239만 원, 보증금 176만 원, 인테리어 및 기타 비용이 4,778만 원이다. 따라서 대부분이 인테리어와 기타 주방기구 등에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여기에 배달 앱 사용료와 초기 홍보 비용을 생각하면 넉넉히 6,000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하지만 이 수치는 전국 모든 치킨 프랜차이즈의 창업 비용의 평균을 낸 비용이다. 대표적인 치킨 브랜드 몇 군데를 살펴보면 교촌치킨이 1억 608만 원, BBQ가 9,088만 원, BHC 4,650만 원, 페리카나 3,345만 원이다. 브랜드마다 가격 차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치킨집 창업을 생각 중이라면 먼저 잘 알아본 뒤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매출을 살펴보면 교촌치킨의 평균 매출이 가장 높았다. 교촌치킨 자체 조사에서 2018년 기준 평균 매출이 6억 1,827만 원으로 조사되었다. 치킨 프랜차이즈 매장 당 매출액 평균인 1억 8,928만 원보다 3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상위 8개 프랜차이즈 치킨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 실태를 보면 고객만족도는 교촌치킨이 최하위의 점수를 받았다. 특히 가성비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렇듯 각 프랜차이즈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예산, 매출뿐만 아니라, 사업관 등도 살펴봐야 한다.

 

​또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는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정보시스템을 참고하는 게 좋다. 수많은 치킨 브랜드를 가맹 본부 별, 브랜드 별로 창업 비용, 가맹점 수, 평균 매출액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본인이 관심 있는 브랜드의 창업 비용과 매출, 가맹점 수 등을 확인해보고 자신의 상황과 비교해보며 적당한 프랜차이즈 회사를 찾을 수 있다.

 

반응형

 

치킨집 창업의 장점과 단점

 

2018년 기준 6,200곳의 치킨집이 새로 문을 열었다. 또 2019년 2월 기준 지방행정 인허가 자료를 보면 전국에서 영업 중인 치킨집은 8만 7,000곳으로 조사되었다. 맥도날드 가맹점이 2017년 기준 약 3만 4,000개임을 감안하면 정말 많은 수다. 많은 사람들이 치킨집을 사업으로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치킨집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창업 비용이다. 진입 장벽이 낮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것이다. 한 증권사에서 조사한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치킨집 창업 비용은 평균 약 5,700만 원으로 약 1억 1,000만 원인 커피숍의 절반 정도다.

 

평균비용이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가게 크기에 따라, 카페형, 배달 전문형 같은 유형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는 있다. 두 번째 장점은 치킨은 확실한 사업 아이템이라는 점이다. 2018년 국내 외식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치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치킨집 창업엔 단점도 있다. 다른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출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치킨 시장이 포화상태인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전체 외식 산업 중 21%를 치킨 산업이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하다는 소리다. 다른 업종 프랜차이즈 매출과 비교하면 더 극명하게 구분이 된다.

 

프랜차이즈 업종별 3.3㎡당 연간 매출액을 보면 치킨집이 1,068만 원으로 1,498만 원의 분식점보다도 낮은 매출이다. 요즘 치킨 한 마리가 2만 원이 넘는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브랜드 수수료, 배달 앱 사용료, 홍보 비용, 인건비 등을 제외하면 매출이 늘더라도 남는 돈은 많지 않다.

 

 

치킨집 창업 현실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서는 치킨집의 창업 수와 폐업 수도 비교되고 있다. 2018년 기준 창업 매장 수는 6,200개, 폐업 매장 수는 8,400개다. 2018년 치킨집 폐업률은 10.0%인데요. 한 해에 10곳 중 1곳이 치킨집 사업을 접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한 만큼 폐업을 하는 매장도 많은 상황이다.

 

따라서 철저한 상권 분석과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구상 없이 치킨 사업에 뛰어드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 상권에 따라 배달이 적합한 곳, 홀 장사가 적합한 곳 등을 판별하여 매장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야 한다.

 

 

#CHECK THIS BELOW OUT

BBQ 치킨 창업 자세히보기

 

#CHECK THIS BELOW OUT

 

퇴사 후 제일 먼저 준비해야 될 국민연금, 관리 방법 체크리스트

퇴사 후 국민연금에 대해서 단 한번이라도 고민해 본적이 있는가? 만약 당신이 퇴사를 고민하고 있다는 제일 먼저 준비해야 될 국민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관리 방법부터 챙겨할 체크

hotissuepic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