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슈/주식 금융 이슈

대출의 시작,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및 주의할 점

by LAUTOm 2021. 3. 29.
반응형

돈_달러_대출
대출의 시작, 신용점수 올리는법 및 주의할 점

 

금수저가 아닌 모든 사람들은 대출과 빚의 늪에서 시작한다. 그래서 신용점수에 대해 예민하기도 하고 때론 이런 점수에 따라 내가 받는 대출의 양과 한도가 정해지기 때문에 이것저것 신경쓸 수 밖에 없다.

 

빚과 대출도 자산이라고 하기 때문에, 그 양과 한도가 여유가 발생한다면 우리는 조금 더 인생을 여유롭게 설계할 수 있을 것만 같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과 주의할 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출을 받을 때 가자 중요한 것은 신용점수이다. 신용점수에 따라 내가 받는 대출의 한도와 이자율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바닥까지 떨어진 신용점수를 보유한 사람이 많다. 이들을 위해 신용점수 올리는 간단한 팁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올크레딧 강의 이수

 

먼저 신용 정보기관인 ‘올크레딧’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용에 대한 공부도 하고, 점수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올크레딧 앱 내 K-score에 접속해 신용에 대한 강의 4편(한 편 당 15분 내외)을 이수하면 된다.

 

퀴즈까지 참여하면 신용점수 4점이 올라간다. 이외에도 K-score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신용점수 10점이 올라간다. 신용 관리 체험단을 신청해도 등급이 올라간다. 체험단은 신용점수를 높이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제도라 신용점수가 높은 사람들이 아닌 낮은 사람 위주로 진행된다.

 

 

 2. 신용카드 발급

 

신용카드가 없는 상태라면 발급받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는 계획 없이 쓰면 독이 되기도 하지만 잘만 사용하면 신용등급을 올려주는 선물이 된다. 한 신용평가 관련인은 카드 한도 내 10~30% 이하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했다.

 

이를 위해 신용카드 한도를 최대한 높이는 게 좋다. 단, 잦은 신용카드 발급은 등급 하락 요인이기도 하다. 체크카드 혼용도 도움이 된다. 비중은 신용카드 60%, 체크카드 40%를 추천한다.

 

 

3. 공과금 납부 제출

최근 6개월 동안 핸드폰 통신비나 공과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납부했다면, 해당 자료를 신용기관 제출해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다. 올크레딧이나 나이스 지키미는 물론 카카오뱅크·뱅크 샐러드·토스 등 자신이 이용하는 신용평가사에 해당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납부 증명서만 있다면 핸드폰을 이용해서도 손쉽게 올릴 수 있으며 우편이나 팩스로 보내도 된다. 납부 기록이 증명되면 5~17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반응형

 

신용점수 하락 요인 주의할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올리는 것도 좋지만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매달 단 1만 원의 소액이라도 연체되고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한 번이라도 연체하게 되면 향후 3~5년간 그 기록이 남는다. 만약 대출 이자나 통신비 등 납부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사전에 여유자금을 남겨놓는 것이 좋다.

 

돈이 급하다고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신용점수 하락의 주요인이 된다. 불법 사채 등 대부업을 이용한다면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떨어지게 된다. 또 잦은 대출도 신용점수 하락 요인이다. 필요한 금액을 한 번에 대출받는 편이 낫다. 대출은 연체 없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조회만 해도 신용점수가 떨어졌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않다. 매달 본인의 신용등급 및 점수를 체크해도 하락하지 않는다. 일관성 있는 소비도 신용 상승 평가 요인이다. 반대로 특정 달에 지출 폭이 커지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다.

 

신용점수는 소득이 많을수록 높은 경우가 많은데 이는 소득을 상환능력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소득자라도 신용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언제든 하락할 수 있다. 반면 저소득자라도 꾸준히 관리한다면 신용점수가 언제든지 좋아질 수 있다.

 

즉 신용점수를 좌우하는 것은 ‘금융거래 이력’과 ‘상환능력’이다. 현명한 소비를 통해 경제활동을 하고 납부해야 할 금액을 밀리지 않도록 관리한다면 누구나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신용등급제였지만 올해부터는 신용점수제가 도입됐다. 신용등급제의 경우 1점 차이로 등급이 달라져 금융거래에서 받는 불이익이 발생하면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신용점수제로 변하게 됐다.

 

특히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채무 연체 기준 역시 완화되고, 평가 기준이 대출업계에서 대출금리 수준으로 변경됐다. 이 때문에 제2금융권을 이용하더라도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는다.

 

#CHECK THIS BELOW OUT

신용점수 조회 공식사이트

 

금융기관이 설립하고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올크레딧

올크레딧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점수조회 및 신용관리, 신용점수 올리기가 가능합니다. 신용점수무료조회부터 카드,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확인, 신용정보 변동알람, 평점향상을 위한

www.allcredit.co.kr

 

#CHECK THIS BELOW OUT

 

워렌 버핏 및 3명이 공통적으로 말한 주식 매도 타이밍 4가지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매도 타이밍이 언제일지 매일 고민할 것이다. 그만큼 주식에서 중요한 것은 매수보다 매도 타이밍이다. 그렇다면 대체 언제 내 주식을 현금화해야 할까? 세계 유명 투자

hotissuepicker.tistory.com

 

#CHECK THIS BELOW OUT

 

장기적으로 전문가들이 꼽은 낙관적인 해외 주식

우리나라는 현재 주식 열풍이 엄청나다. 10대까지도 관심을 가지고 있을 정도이며, 2030대는 말할 것도 없다. 낙관적인 주식 정보만 알게 되면 한 20대 사회 초년생은 직장에서도 시간 날 때마다

hotissuepicker.tistory.com

 

반응형

댓글